일본어 독학 인강 학원 어떤 방법으로 공부할까
일본어 공부를 시작하려는 분들은 독학, 인강, 학원 중 어떤 방법으로 공부를 해나갈지 고민을 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일본어 공부할 방법을 선택하는데 있어, 일종의 조언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일본어 독학 인강 학원 중 어떤 방법으로 공부할까
각각의 가장 큰 차별점은 비용 부분일 것입니다.
당연하게도 학원 > 인강 > 독학 순으로 비용이 들어갈 것인데요.
각각 일본어 공부 방법의 장단점, 그리고 어떤 분들이 해당 방법을 선택하면 좋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일본어 독학으로 공부하기
독학으로 일본어 공부하기를 추천드리는 분들은 이미 일본 애니메이션이라든지 일본 드라마나 예능을 통해 충분히 듣기가 되는 분들은 독학으로도 충분히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본어 베이스가 전혀 없지만 가볍게 일본어를 시작해보고 싶은 분들 역시 독학을 통해 공부를 시작하면 좋습니다.
제 경우 일본어 노베이스로 위의 교재 스쿠스크 일본어 독학 첫걸음과 스텝업 두 권의 교재로 일본어 기초 공부를 했습니다.
이미 어느 정도 듣기와 읽기, 말하기가 되는 분들이야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해 독학으로 공부를 해나가면 됩니다.
쉐도잉 같은 방법도 적극 추천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노베이스인 분들이거나 일본어 듣기는 어느 정도 되지만 말은 전혀 안되고, 읽기도 안되는 분들이라면 위와 같이 무료 인강을 제공하는 교재를 사서 공부하면 좋습니다.
위 교재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이 이후에 공부할 자료가 애매해서 몇 가지 책을 샀다가 유명한 일무따 시리즈인 일본어 현지회화 무작정 따라하기를 구매했는데요. (아래 책)
저는 칠판 앞에서 강의해주는 선생님이 있는 동영상 강의를 좋아하는데다가, 앞서 공부한 스쿠스쿠 시리즈에 비해 교재 난이도가 확 올라가서 이 교재는 나중에 공부할 책으로 남겨두었습니다.
독학을 하면 장점은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이 있지만 단점은 본인의 의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스쿠스쿠 시리즈의 경우 무료강의 임에도 불구하고 강의 퀄리티가 워낙 좋아 질리지 않고 공부할 수 있었기에 추천드립니다.
독학을 추천하지 않는 분들은 의지가 몹시 박약한 분들입니다.
물론 의지박약인 분들은 학원이나 인강으로도 공부가 상당히 힘들기는 합니다만 독학 공부는 더욱 더 힘듭니다.
저는 진도표에 날짜를 적어가며 꾸준히 해나갔는데요.
어느 정도 의지가 있으신 분들은 독학도 괜찮습니다.
다만, 저처럼 노베이스인 분들은 기초책 정도만 떼고 이후 공부할 자료가 좀 애매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독학으로만 공부를 계속 이어나가는 경우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강의를 통해 공부하는것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저는 기초책 2권 이후 몇몇 권의 일본어 책을 구매만 하고 공부를 안하다가 결국 일본어 인강을 선택했는데요.
이번에는 인강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어 인강
일본어 인강 공부를 위해 여러 곳을 비교해보았는데요.
제가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유익한 강의가 많은 곳을 선택했습니다.
일년 기준으로 강의 비용이 엄청난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닌지라 강의 질과 내 성향을 위주로 선택했습니다.
인강의 장점은 시간이나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다는 점과 언제라도 복습을 여러 차례 반복할 수 있다는 점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또 왕복 교통비나 학원을 오가는 시간도 들지 않습니다.
책만 사서 하는 독학 보다는 비용이 좀 들어가지만 노베이스인 분들이 시간 절약을 해서 공부하기에는 이보다 좋은 수단은 없을것 같습니다.
본인의 언어 학습 능력이나 공부 시간에 따라 진도도 빠르게 나갈 수 있어 빠른 시간에 많은 양을 공부하기에도 좋습니다.
역시 단점이라면 인터넷 강의이다 보니 작심삼일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겠습니다.
한두달 공부하다가 그만두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는 물건을 살 때 일시불로 결제를 하지만, 일본어 인강은 12개월 할부 결제를 했는데요.
카드 청구서를 볼 때마다 공부에 대한 의욕을 불타오르게 하기 위한 저의 작은 장치랍니다.
또 하나의 단점은 내 발음을 체크해주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잘못된 발음으로 계속 공부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중국어에 비해서는 발음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이 단점은 아주 크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람과 대화를 해보는 시스템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인강으로 공부를 한 후에는 전화 일본어나 화상 중국어, 혹은 앱 등을 이용해 일본인 친구를 만들어 일본인과 직접 대화를 하는 노력 또는 비용을 또 지불해야 합니다.
저는 아직 초보단계이기 때문에 일본어 인강을 몹시 만족하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인강이 끝나면, 이후에는 전화 일본어나 화상 일본어로 넘어갈 예정입니다.
일본어 학원
제가 일본어 학원은 다니지 않았지만, 중국어를 학원을 통해 공부하였기에 이때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해보겠습니다.
학원에 다니면 처음부터 직접 대화를 통해 해당 외국어를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발음 교정이나 혹은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직접 물어보면서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비용과 시간적인 부분이 있겠습니다.
독학이나 인강에 비해 훨씬 비싼 비용이 들어가며, 학원을 오가는 시간 또한 들어가지요.
그럼에도 의지박약인 분들은 그마나 학원이나 인강이 돈을 지불했기 때문에 독학보다는 지속력이 좋습니다.
학원을 통해 공부를 한다면 하루 한시간 이렇게 하는것 보다는 하루 최소 2시간 이상 강의를 들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경우 중국어를 배울 때 첫 달은 월간 20시간을 들었더니 늘어나는 속도가 너무 느렸는데, 이후 일 3시간씩 강의를 들었더니 실력 상승이 빠르게 되었습니다.
학원을 다니면 선생님이 주는 부가자료들도 있고, 또 시험을 본다거나 해서 강제 복습을 하게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선생님의 수업 방식에 따라 다름)
본인이 쑥쓰러움을 너무 많이 타는 분들도 학원은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고, 이런 분들은 되려 인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요즘은 인강이 여러 가지 장점이 많기 때문에,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인강에 이은 전화 또는 화상 일본어입니다.
초보자가 독학을 하면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인강을 통해 돈으로 효율을 산다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사람과 마주보면서 대화를 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은 학원도 추천드립니다.
완전 독학이 안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또 의지가 약해 쉽게 그만둘 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저는 어느 정도 비용을 지불하는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새해를 맞아 일본어 공부를 시작해보려는 분들도 많을것 같은데, 공부 방법 선택을 함에 있어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