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토익 공부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

토익시험은 대한민국 대표 공인영어시험입니다.
대학교의 졸업 자격용 영어 시험, 기업 취직 시에서의 영어 성적, 취업 후 승진을 위한 영어 성적 등에서 토익을 영어 시험 대체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학생이 되면 토익 공부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토익 공부를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조언, 공부 시작 전에 읽으면 좋은 글을 읽어보세요.


토익-공부-시작


    토익 준비에 앞서

    토익을 준비하는 이유는 저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각자의 목표 점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 목표 점수를 명확히 하세요.

    또 현재 자신의 영어 수준도 천차만별일텐데요.

    영포자였는데 토익을 시작하려는 분들은 토익 기초책을 봐도 거의 이해가 되지 않을 것이므로 이런 분들은 기본적인 쉬운 문법책을 먼저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영알못의 영문법 공부


    그래도 영어를 보면 어느 정도 기본 수준은 있지만 토익은 아직 생소하다 하는 분들은 기초 책부터 보기 시작하면 됩니다.

    📌 토익 초보자용 교재 추천


    그래도 수능 영어가 1등급 ~ 3등급은 됐었다거나, 어느 정도 기본기가 있어 기초는 필요 없다하는 분들은 바로 기본서와 단어장 한권 정도를 사서 공부를 시작하면 됩니다.


    단어 공부

    토익-단어-공부

    토익은 일반적으로 경제관련 내용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수능 영어 성적이 좋더라도 토익 단어는 생소한 경우가 많습니다.

    토익에는 토익 시험이 좋아하는 어휘들이 반복해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어휘들은 따로 익히는 것이 좋으므로 토익 단어장을 따로 마련해서, 목표 기간동안 토익 단어장을 다회독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단어장은 토익 공부를 시작하고부터 바로 함께 시작하세요.

    나중에 토익 기본서 보면서 거기 나오는 단어들을 외우면 되겠다고 생각했다가는 기본서 하면서 외울 단어량이 너무 많아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기본서에서 모르는 단어들을 따로 외우되, 단어장은 별도로 구입해서 외우기를 추천드립니다.


    문법 공부

    토익에서의 문법은 생각보다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단 토익 공부를 시작하면 대부분 사람들이 우선 토익 문법 부분부터 공부 시작을 합니다.

    토익의 문법 문제는 텝스나 토플의 문법 문제와는 또 다른, 토익 문법 문제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문법이 어느 정도 되는 분들은 해커스 기본서 하나로도 충분히 문법 부분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다만 토익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싶다면, 오프라인 학원을 다니거나 혹은 인강을 통해 문법 강의를 듣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토익 시험은 영어 실력을 측정하는 시험이지만, 실제 영어 실력과 괴리감이 있는 케이스가 많다는 것은 여러분들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토익에는 자주 출제되는 어휘나 문법 유형이 있습니다.

    이것을 빠르게 파악하고, 문제를 빠르게 푸는 것이 토익 문법에서의 핵심입니다.

    기본을 익힌 후에는 일명 양치기 기법(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을 통해 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답노트를 만들어 내가 어떤 문법 부분을 많이 틀리는지 파악하고, 특정 문법 분야가 많이 틀린다면 이 부분은 복습을 해줍니다.



    독해 파트

    독해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시간 부족으로 고생을 합니다.

    평상시 원서 읽기를 많이 한 사람들이라면 토익 독해 파트를 조금만 연습하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험이 코앞에 닥친 사람이라면 이때부터 갑자기 원서 읽기를 시작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독해-파트


    독해 파트를 많이 읽고 풀면서 연습을 반복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처음에는 시간에 연연해하지 말고 독해 내용을 차근차근 읽어보면서 문제를 풀어봅니다.

    이렇게 해도 틀리는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해당 부분의 해설지를 보면서 내가 독해한 내용과 맞춰보세요.

    다음 틀린 단어를 정리하고, 내가 해설지와 다르게 오역한 부분들은 형광펜으로 체크하고 이 문장들은 따로 노트에 영어와 한글 해석을 적어둡니다.

    이것을 복습합니다.

    또 내가 틀린 문제가 해석을 잘못해서 틀린 것인지, 단어를 몰라서 틀린 것인지, 문항에서 요구하는 핵심을 잘못 짚은 것인지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내가 어떤 부분이 취약한지에 집중하면서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로 공부를 해줍니다.

    해석을 할 때 본인이 어차피 번역가가 될 것이 아니므로 한국어로 매끄러운 문장을 만들어보겠다는 의도가 아닌, 직독직해 실력을 키워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연습합니다.

    I have / a question / related to / the new travel rules.

    나는 있어. / 질문이 / ~에 관련된 / 새로운 여행 규칙


    시간을 재지 않고 문제를 풀어보면서 유형에 익숙해지고, 이제 슬슬 독해에 어느 정도 감이 생겼다면 이제는 시간 제한을 두고 문제를 풀어봅니다.

    이를 계속 연습하고, 교재에 몇 분 이내 풀으라는 지시가 보통 있는데 이것보다 조금 더 빨리 끝내는 연습을 해야 실제 시험에서 시간 부족으로 쫓기지 않습니다.


    LC 파트

    LC공부

    LC 파트는 토익에서 그래도 가장 빠르게 점수를 올릴 수 있는 부분으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많이 듣는 것이 핵심입니다.

    토익 시험 공부를 처음 시작하면, 유형을 모를 것이므로 우선 기본서 혹은 기초서를 보며 유형 파악을 합니다.

    다음 모의고사 교재 LC 파트를 많이 들어주면 되는데요.

    그냥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집중 듣기를 하며 문장을 듣고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말하기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 들은 말을 이해하는지를 확인하는 테스트이기 때문에, 쉐도잉까지는 해줄 필요가 없지만 LC 성적이 너무 안오르는 분들은 쉐도잉 (문장 듣고 바로 따라 말하기)를 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더욱 좋은 방법은 받아쓰기입니다.

    많이 들어도 점수가 일정선에서 안오르는 분들은 받아쓰기를 같이 해주면 효과가 정말 좋습니다.


    단기 목표로

    토익 시험은 단기로 끝낼 것을 목표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영어 기본 실력이 어느 정도 되는 분이라면 짧게는 2개월 ~ 기초 실력이 없더라도 길게는 1년 이내에는 승부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시간을 끌면서 공부하면 지치고 어느덧 포기를 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단기간 집중해서 공부하면 계단식 성적 상승도 많은 것이 바로 토익 시험입니다.

    영어 기초가 빈약한 분들도 방학 기간 학원을 다니며 하루 12시간 이상씩 공부해서 800점 이상, 900점 이상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험의 난이도가 매번 똑같지 않기 때문에 때로는 공부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전달보다 성적이 떨어질 때도 있지만 너무 실망하지 말고, 언젠가는 목표점수를 이룰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자신감있게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집중과 끈기, 그리고 자신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