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독해력 기르기 7가지 방법
영어 독해력은 영어를 좀 더 자유롭게 활용하고자 한다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비단 책을 읽을 때 뿐 아니라, 인터넷에서 각종 자료를 찾을 때도 영어로 된 문서에는 한글로 된 자료보다 훨씬 많은 자료가 있기 때문에 영어 독해력을 길러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어 독해력 기르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영어 독해력 기르기
내가 원하는 책을 원서로 보고 싶은데, 책 두께만 봐도 한숨이 나오고, 책을 펼쳐보면 긴 문장만 나와도 머리가 아프신가요?
영어 독해력을 기르면 긴 문장을 만나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꾸준히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영어 독해력 기르기에 도전해보세요.
문장 구조 이해
영어 독해를 잘 하려면 문장 구조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어디서 끊어읽는지만 잘 파악해도 긴 문장을 만나도 당황하지 않고 독해를 잘 해나갈 수 있습니다.
문장에서 주어와 동사를 찾고 나머지 꾸며주는 말들(관용어구)에 대한 이해만 있으면 웬만한 문장은 어렵지 않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독해 능력을 기를 때, 문법 공부를 병행하면서 기초 독해교재를 사서 공부를 했는데요.
찾아보면 중고등학생용 끊어읽기 연습을 할 수 있는 교재가 있으니 쉬운 수준으로 골라 이런 책으로 공부를 하면 좋습니다.
해당 문장에서 주어, 동사, 목적어 등의 요소들을 정리하는 방법을 터득하면 독해력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단어 암기
독해력은 풍부한 단어가 뒷받침 되었을 때 더욱 상승합니다.
미리 단어장을 사서 단어를 외우기 보다는 다양한 영어 예문을 접하면서 거기에 나오는 단어들을 암기하세요.
어휘력 키우기에 대한 글은 지난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문장들은 해당 문장에 나오는 단어들만 조합해도 문장의 뜻을 유추할 수 있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문법적인 사항을 모른다면 문장을 오해해서 이해할 수 있기에 꼭 기본적인 문법 공부는 선행이나 병행을 하면서 단어를 암기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어 뜻 유추하기
독해를 하면서 바로 바로 사전을 찾는다거나, 혹은 교재에 나와 있는 단어 정리 부분을 보면서 단어를 확인하지 말고 일단은 한 페이지 전체 혹은 한 단락 전체를 쭉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는 뜻을 유추해보도록 합니다.
의외로 한 문단 혹은 한 페이지를 다 읽었을 때 해당 단어가 대충 이런 뜻일 수 있겠구나 감이 잡히는 경우가 꽤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내가 단어의 뜻을 오해했을 수도 있으니, 단어를 다시 한 번 찾아서 내가 유추한 바가 맞는지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원서를 볼까 영한 번역본을 볼까
이것은 딱히 정답은 없다 할 수 있는데요.
쉬운 원서를 좀 더 추천하기는 하지만, 영어 지식이 너무 없는 경우에는 되려 번역본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일단 내가 문장을 보고 대충 해석을 해보고 단어를 정리한 다음, 다시 한 번 꼭 번역을 어떻게 했는지 정답지와 내가 해석한 것을 맞춰봅니다.
노트에 따로 내가 해석한 것을 한글로 적어보는 연습은 큰 도움이 됩니다.
한글 번역본과 내가 노트에 정리한 것을 맞춰보면서 어떤 문장을 내가 특히 오해해서 해석했는지를 보면 내가 어떤 문장 유형을 해석을 못 하는지가 보일 것입니다.
해당 문장은 책에 형광펜을 칠하고 따로 노트에 문장과 해석을 적어두고 이후에 다시 복습할 때 보면 좋습니다.
원서로 독해 공부를 하는 분들은 해석이 잘 안되는 문장은 파파고에서 요즘 사진을 찍어서 번역을 해보는 방법도 있으니 이런 앱의 도움을 받아 공부를 해보세요.
원서를 공부하는 분들의 경우, 꼼꼼함 보다는 다독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키도록 합니다.
영한 번역본으로 혹은 시험 교재로 공부를 하는 분들은 꼼꼼함을 위주로 공부 하기를 추천드립니다.
특히 수험생의 경우라면, 앞서 번역본 공부하는 방법에서처럼 노트에 문장과 해석을 적어보고 여기에서 주제를 생각해보는 등의 노력을 한다면 독해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단계별로 수준 높이기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책으로 독해력을 키우려 한다면 쉽게 흥미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만화책이나 동화책으로 원서 읽기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화책의 경우 너무 어린 아이들이 보는 책 말고, 어른들을 위한 만화책 중 일상 대화 표현이 많은 것을 선택합니다.
동화책 역시 좋은 원서 읽기 선생님이 됩니다.
요즘은 서점에 가면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원서 또는 영한대역 문고 등이 수준별로 잘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책을 내 수준에 맞는 책부터 시작해서, 얇은 책으로 10권 정도 마치고 나면 이후부터는 아래의 내가 관심있는 분야의 독해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흥미있는 분야 독해
만약 연예인 기사 등 가십, 혹은 스포츠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해외 잡지나 뉴스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기사를 출력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가 흥미있는 분야에서 시작을 해야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흥미있는 분야가 소설이라면 원서로 된 소설 읽기에 도전해보세요.
내가 감명깊게 읽었던 번역본 소설의 원서를 찾아 읽는 재미도 상당히 쏠쏠합니다.
또 내가 검색을 하려고 하는 분야에 대해 구글에서 영어로 검색을 시도해보고 영어 페이지를 읽어보세요.
이미 앞선 단계에서 기초 독해 능력을 키운 분이라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읽혀 깜짝 놀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분야 읽기
이제 흥미있는 분야들도 읽었다면 별로 좋아하지 않는 분야에도 도전해봅니다.
문장 구조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을 것이나, 이를 통해 다양한 단어들을 접하며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사회 뉴스 기사도 읽어보고, 또 과학 분야의 글도 읽어보는 등 다양한 분야의 읽기에 도전해보세요.
영어 독해력 기르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언어는 꾸준함과의 싸움입니다.
지치고 공부하기 싫을 때도 영어를 놓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럴 때는 원래 하던 공부는 잠시 접어두고 영어 자막을 켜두고 미드나 영화를 보는 등, 영어에서 손을 놓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